호두가 복부 비만을 줄이고,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.
중국과학원 영양과학연구소 린 박사팀은 대사증후군 위험도가 높은 성인남녀 283명을 대상으로 호두섭취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, 이 같이 확인됐다고 ‘영양학 저널(the Journal of Nutrition)’ 최근호에 발표했다.
연구팀은 연구 참가자를 무작위 세 그룹으로 나눠, 모두에게 미국심장협회 지침에 따른 생활습관 상담을 시행했다.
단, 식단 구성엔 차이를 뒀다. 한 그룹은 보통 식단만 먹도록 했고, 나머지는 여기에 하루 30g의 호두와 아마씨를 각각 추가로 제공했다.
이 같이 12주 동안 진행한 결과, 모든 참가자에게 체중 감소, 혈중 지질 및 혈압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.
특히 호두 식단의 경우 복부 지방 감소율이 16%에 달해, 보통 식단 섭취만 했던 사람(6.3%)보다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.
린 박사는 “이번 연구는 초기 단계의 결과로써 향후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”며 “복부지방 감소와 체중조절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궁극적으로 대사증후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”고 설명했다.